[FF7] 공략 - Disk 1 - 돌아온 고향, 니블헤임 ~ 로켓마을

[FF7] 공략 - Disk 1 - 돌아온 고향, 니블헤임 ~ 로켓마을
Niebleheim Vilage
16. Disk 1 - 돌아온 고향, 니블헤임 ~ 로켓마을
◆ 돌아온 고향, 니블헤임

[다음 목적지는 강을 건너 위로 올라가면 도착하게 되는 클라우드의 고향 니블헤임이다.]
티파 : 앗!! 모두 불타버렸었는데?
클라우드 : 맞아.
티파 : 그런데 어째서…? 우리 집도 저기 그대로 있어…
에어리스 : …뭔가 이상한데?
클라우드 : 난 거짓말 따위는 하지 않아! 그 때의 뜨거운 불길이… 아직도 기억나.

[가장 왼쪽 집은 5년 전 회상에서도 보았던 여관이다.]
여관 주인 : 안녕, 어서와요.
▷ 방을 주세요.
여관 주인 : 하룻밤에 100길이에요. 괜찮겠어요?
▷ 얘기를 들어볼까?
클라우드 : 이 마을은 5년 전에 불타 사라졌을텐데. 도대체 어떻게 된 거지?
여관 주인 : 손님, 그런 이상한 말씀 마세요. 전 이 마을에서 태어나서 자랐는데 그런 일은 없었다고요.
티파 : 거짓말…
여관 주인 : 실례합니다만… 정말 무례하군요… 자꾸 그런 말만 한다면 여기서 나가주세요.

[여관 안에는 검은 망토의 사람이 있었다.]
클라우드 : 검은 망토의 사람? 숫자 6 이라는 문신이 있어. 흠? 뭔가 가지고 있는데…
검은 망토의 사람 : 우으으… 으으으… 리유니온을… 하러… 가야만 해…

[럭 업(ラックアップ, Luck Source)을 받는다. 나와서 그 오른쪽으로 들어가자.]
마을 사람 : 정말 좋은 마을이지 않나? 우린 여기서 오랫동안 장사를 해왔지…
클라우드 : …거짓말 마.
마을 사람 : 이 마을에 무슨 볼일이라도 있나?
▷ 여기서 태어나고 자랐다면?
클라우드 : 난 14살 때까지 이 마을에서 자랐지만 당신이 기억나질 않는군.
마을 사람 : 거짓말은 그만 두라고!
▷ 아니, 없어.
클라우드 : …아무것도.
마을 사람 : 오, 그런가…?
클라우드 : 숫자 12 라는 문신을 하고 있군. 흠? 뭔가 가지고 있는데…
검은 망토의 사람 : 너도… 들리나…? 세… 피… 로… 스… 의… 목소리…

[에릭서(エリクサ-, Elixir)을 받는다. 나와서 클라우드의 집으로 들어가자.]
노인 : 뭔가?
▷ 아무것도 아냐.
노인 : 아, 그렇군. 그게 날 도와주는 걸세.
▷ 얘기를 듣고 싶어.
클라우드 : 난 14살때까지 이 집에서 살았었어… 아니, 하지만 이 마을은 불타 사라졌었는데.
노인 : 그런 말을 하나니… 어디 아픈가? 어서 썩 나가게!

[나가서 티파의 집으로 들어가자. 검은 망토의 사람이 있다.]
검은 망토의 사람 : 그걸… 얻어서… 세… 피… 로스에게… 가지고… 가야 해… 그럼… 세… 피… 로스와… 하나가… 되는 거야…
클라우드 : 이 사람의 숫자는 5 이군…

[부엌 안쪽에 검은 망토의 사람이 한 명 더 있다.]
클라우드 : 이 사람은 숫자 11 이라는 문신을 하고 있군…
검은 망토의 사람 : …리유니온을… 하러… 가야 해…

[에텔 터보(エ-テルタ-ボ, Turbo Ether)를 받는다. 2층에도 검은 망토의 사람이 있다.]
클라우드 : 숫자 4 의 문신.
검은 망토의 사람 : …어디에… 있지…? 위대한… 세… 피… 로스…

[플라티나 피스트(プラチナフィスト, Platinum Fist)를 받는다. 안쪽의 피아노를 조사해 보면…]
클라우드 : 하지만… 전에 확실히 피아노를 친 적 있었어. 왜 불타버리지 않은 거지? 피아노를 칠까?
▷ 아니, 잊어버리자.
▶ 응, 쳐보자.
클라우드 : …그럼 어떻게 하는 거였지?
▷ 잊어버렸어.
▶ 기억나.

◎ 캄에서 5년 전 일을 회상했을 때 클라우드가 연주했던 음이 기억나는지? 도 → 레 → 미 → 시 → 라 → 도 → 레 → 미 → 솔 → 파 → 도 → 레 → 도 로 연주하면 클라우드가 어디선가 들어봤던 멜로디라고 말한다. 만일 틀리게 연주하면 일정 확률로 키보드에 티파가 숨겨두었던 1 길을 얻을 수 있다. 지금은 아무것도 얻을 수 없지만 나중에 Disk 2에서 이 곳으로 다시 돌아와 위의 음대로 연주하면 아주 좋은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정확히 연주하면…

클라우드 : 전에 어디선가 이 멜로디를 들어봤던 것 같은데. 꽤 괜찮게 연주한 것 같아.

[가장 오른쪽 집으로 2층에는 검은 망토의 사람들이 있는데 럭 업(ラックアップ, Luck Source)을 받는다.]
검은 망토의 사람 :
검은 망토의 사람 : …리… 유니온.

[마을을 모두 둘어봤다면 신라 저택 앞의 검은 망토들과 대화해 보자.]
검은 망토의 사람 : 위대한… 세피… 로스가… 가까이… 있다… 안에… 저택… 안에… 우으으… 위대한… 세피… 로스.
검은 망토의 사람 : 우오오오오… 그가… 부르고 있다… 세피로스가… 부르고 있다…

◆ 신라의 저택

[신라 저택으로 들어가자. 왼쪽 방의 일지를 조사해 보면…]
일지 : 나는 내 연구를 방해하는 저것에게서 벗어나야 한다. 저것이 턱스였다 할지라도. 나는 그를 생체학적으로 개조하여 지하실에 잠들게 했다. 그를 찾고 싶으면 다음 지역을 조사하라. 하지만… 이것은 내가 생각한 게임에 불과하다. 만일 원하지 않는다면 참여할 필요는 없다.
클라우드 : 다른 편지가 있는 것 같다.
▷ 읽는다.
일지 : 금고의 다이얼을 20초 내에 신중하고 빠르게 돌려야 한다. 돌리는 동안 정답 숫자를 지나쳐서는 안된다. 여기 4개의 숫자에 대한 힌트가 있다… → A 로
▷ 읽지 않는다.
A
▷ 숫자 (1)
일지 : 산소가 가장 많은 상자의 뚜껑.
▷ 숫자 (2)
일지 : 공간이 많은 흑과 백의 뒷면.
▷ 숫자 (3)
일지 : 2층의 의자 옆에 있는 마루의 삐걱거림… 여기서 좌로 5보, 위로 9보, 좌로 2보, 위로 6보.
▷ 숨겨진 마지막 숫자
일지 : 마지막 줄은 잘 보이지 않는 잉크로 적혀 있다… 숫자 (4) 는 오른쪽으로 97.

◎ 참고로 이 곳에 등장하는 몬스터 중 저지(ジャッジ) 로부터는 적의 기술인 ???? 을 배울 수 있다. 이제 일지에서 얻은 힌트대로 4개의 숫자를 찾아낸 후 저택 2층에 있는 금고를 열자. 우선 공간이 많은 흑과 백의 뒷면 이라는 힌트를 통해 두 번째 숫자를 찾자. 1층 왼쪽으로 가면 피아노가 있는데 피아노 뒷면을 조사하면 마루에 숫자 (2) 왼쪽으로 10 이라고 적힌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후 1층 오른쪽으로 가서 상자에서 각각 트윈 바이퍼(ツインヴァイパ-, Twin Viper)실버 메가폰(シルバ-メガホン, Silver M-phone)을 얻자. 이제 2층으로 올라가자.

◎ 2층 오른쪽으로 가면 상자에서 매직 업(マジックアップ, Magic Source)을 얻을 수 있다. 이후 아래 방으로 들어가서 의자를 조사해 보면 클라우드가 뭔가 찾아냈다는 듯이 고개를 끄덕이는데, 해당 지점에서부터 걸어서 좌로 5보, 위로 9보, 좌로 2보, 위로 6보로 이동한 후 아래를 조사하면 숫자 (3) 오른쪽으로 59 라고 적힌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제 2층 왼쪽으로 가자. 상자를 조사하면 바렛의 무기인 에너미 런쳐(エネミ-ランチャ, Enemy Launcher) 마테리아를 얻을 수 있는데 이 상자가 바로 산소가 가장 많은 상자로써 다시 조사하면 숫자 (1) 오른쪽으로 36 이라고 적힌 것을 발견할 수 있다.

◎ 이로써 4개의 금고 숫자를 모두 찾아냈다. 오른쪽으로 36, 왼쪽으로 10, 오른쪽으로 59, 오른쪽으로 97 이며 2층 왼쪽 지역에 있는 금고를 조사하면 숫자 맞추기에 도전할 수 있다. 하지만 숫자를 모두 찾지 않아도 이 정답만 알고 있다면 바로 금고를 열어도 상관은 없다. 일지에도 적혀 있었지만 만일 오른쪽으로 36을 맞춘다고 하면 36을 넘어 37가 되었다가 다시 36을 맞춘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 정확히 36을 맞춘 후 ○ 버튼을 누르고 이후 10을 맞춘 후 ○ 버튼을 누르고… 이를 반복하면 된다. 한 번에 4개의 숫자를 20초 안에 맞춰야 하므로 신중하게 도전해 보자.

클라우드 : 이건 왠지 기분 나쁜걸…
▷ 금고를 연다.
▷ 열지 않는다.

[보스전이 벌어진다.]
【 BOSS : 로스트 넘버(ロストナンバ-, Lost Number) 】
LV 35 HP 7000 MP 300
EXP 2000 AP 80 GIL 2000
얼굴이 두 개인 아수라 같은 모습인데 마법 공격으로 HP를 반으로 만들면 빨간색이, 물리 공격으로 HP를 반으로 만들면 보라색이 남는다. 빨간색 쪽은 마법 공격을 사용하고 보라색 쪽은 물리 공격을 사용하는데 빨간색이 남았다면 물리 공격으로 승부하고 보라색이 남았다면 마법 공격으로 상대하자. 이기면 코스모 메모리(コスモメモリ-, Cosmo Memory)와 오딘(オ-ディン, Odin) 마테리아를 얻을 수 있다. 코스모 메모리는 레드 XIII이 레벨 4 리미트기를 배울 수 있는 아이템이다.

◎ 금고 안에서 지하실 열쇠(地下室のカギ, Key to the Basement)를 얻은 후 2층 오른쪽으로 가서 지하실 문을 열고 아래로 내려가자. 지하실에 도착한 후 도서관으로 가기 전에 윗쪽 문으로 들어가면 관이 하나 놓여 있는데 조사해 보면…

??? : …악몽에서 나를 깨우는 것은 누구냐? …모르는 얼굴이군. 여길 떠나라.
클라우드 : 꽤 오래 잠들어 있었던 것 같군.
에어리스 : 이런 곳에서 자면 악몽을 꾸게 될거에요.
??? : 후… 악몽…? 긴 잠이야말로 나에게 주어진 속죄의 시간이다.
클라우드 : 무슨 소리를 하는 거지?
???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할 만한 것이 아니다. 어서 나가. 이 저택은 너의 악몽의 시작이 될 거다.
클라우드 : …확실히 그렇군.
??? : 흠? 뭔가 알고 있는건가?
▷ 아무말도 하지 않는다.
??? : 그렇군. 그럼 나는 악몽 속으로 돌아가야 겠어…
▶ 세피로스에 대해 말한다.
클라우드 : 네가 말했듯이 이 맨션은 끔찍한 악몽의 시작이었어. 아니, 그건 꿈이 아닌 현실이야. 세피로스가 제 정신이 아니게 된 후 그는 이 저택의 숨겨진 비밀을 찾아냈지…
??? : 세피로스라고!?
클라우드, ??? : 넌 세피로스를 알고 있나?
??? : 먼저 얘기해 봐라.
클라우드 : (그 동안의 이야기를 해주고) …이런 이야기다. 그래서 세피로스는 5년 전 자신의 출생의 비밀을 알게 된 건가? 제노바 프로젝트에 대해서? …이후로 그는 행방불명 되었지만 최근에 다시 나타났다. 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빼앗으며 약속의 땅을 찾고 있지. 이제 네 차례다.
??? : 안됐지만… 말할 수 없다.
에어리스 : 흠… 실망인데요.
??? : 너희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으로 나의 죄가 하나 더 늘어났다. 지금보다 더한 악몽이 나를 맞이해 주겠지. 그럼… 가 줘.
??? : (닫힌 관을 조사하면) …아직도 여기 있었군. → A 로
A
▷ 잘 자.
▶ 넌 누구지?
클라우드 : 이름 정도는 가르쳐 줬으면 좋겠는데.
??? : 나는… 전직 신라 제작소 총무부 조사과, 통칭 턱스의… (이름을 정하면) 빈센트다.
클라우드 : 턱스!?
빈센트 : 은퇴한 턱스지. 지금은 신라와 관계가 없다. 그런데… 너는?
클라우드 : 전직 신라의 솔져 클라우드다.
빈센트 : 너도 신라 녀석이었나… 그렇다면 루크레시아를 알고 있나?
클라우드 : 누구?
빈센트 : …루크레시아. (클라우드가 고개를 젓고) 세피로스를 낳은 여자다.
클라우드 : …낳았다고…? 세피로스의 어머니는 제노바가 아니었나?
빈센트 : 그건 틀린건 아니지만 이론일 뿐이다. 실제로는 아름다운 여성으로부터 태어났다. 그녀가 바로 루크레시아. 제노바 프로젝트 팀의 책임자인 가스트 박사의 조수였지. 아름다운… 루크레시아.
클라우드 : …인체 실험?
빈센트 : 실험을 중지하는 것은 불가능했다. 그녀를 막을 수 없었어. 그것에 나의 죄다. 사랑하는, 아니 존경하는 여성이 괴로워 하게 만들어 버렸다.
에어리스 : 그 속죄라는 것이 잠자는 것? 뭔가 이상하네요.
빈센트 : (관이 닫히고 말을 걸면) 자게 내버려 둬…
빈센트 : (방에서 나와 왔던 길을 되돌아가다 보면…) 기다려! 너희들과 같이 가면 호죠를 만날 수 있나?
클라우드 : 글쎄. 하지만 그도 우리처럼 세피로스를 쫓고 있어. 언젠가는 만날 수 있을지도…
빈센트 : 루크레시아… 좋아. 너희들과 함께 가겠어.
에어리스 : 네? 우리랑 같이 간다고요?
빈센트 : 전직 턱스이니 분명 도움이 될 거다…
클라우드 : 좋아, 그럼.

[도서관 안으로 들어가면 세피로스와 만날 수 있다.]
클라우드 : 세피로스!
세피로스 : 여기에 있으니 추억이 되살아 나는군. 그런데 너는 리유니온에 참여하지 않는건가?
클라우드 : 리유니온 따위 몰라!
세피로스 : 제노바가 리유니온 할 것이다. 제노바가 리유니온해서 하늘에서 온 재앙이 된다.
클라우드 : 제노바가 하늘에서 온 재앙? 그럼 그건 고대종이 아니라는 건가!?
세피로스 : …그렇군. 역시 넌 참여할 자격이 없는 것 같다. 나는 니블산을 넘어 북으로 간다. 만일 날 찾고 싶다면… 따라오는게 좋겠지…
클라우드 : …리유니온? 하늘에서 온 재앙?

◎ 세피로스가 마테리아를 던지고 가버린다. 조사하면 소멸(しょうめつ, Destruct) 마테리아를 얻을 수 있다. 안쪽으로 가서 책더미를 조사해 보면 보고서를 읽을 수 있다. 보고서에 적힌 A와 B는 누구인가… 그것은 나중에 알게 된다.

도망자 보고서 no.1 : X월 X일. 두 명의 도망자가 미드갈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도망자 보고서 no.2 : 발견 당시의 상태. A는 전직 솔져/넘버 ( ) 마황이나 제노바의 영향은 눈에 띄지 않았습니다. B는 일반/넘버 ( ) 제노바와의 과다 반응이 발견되었습니다.
도망자 보고서 no.3 : 처분. A는 저항했기에 사살되었습니다. B는 A가 저항하는 사이 도망쳤습니다.
도망자 보고서 no.4 : 그 밖에. B는 현재 행방불명. 그러나 B는 의식 혼란이 상당히 진행되어 있어 이대로 방치해 두어도 문제는 없다는 것이 우리들의 견해입니다. 다음 지시를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금고 숫자를 찾자. 보기보다 꽤 어렵다. 관 속에서 잠을 자다니… 도망자 보고서…?

◆ 니블산

◎ 세피로스를 따라 니블산을 넘자. 마을 오른쪽 위로 나가면 마을 반대쪽 워드맵으로 나올 수 있는데 안쪽으로 들어가면 니블산 입구가 있다. 니블산 역시 캄에서 회상할 때와 거의 비슷한 구조이다. 길을 따라 진행하다가 갈림길이 나오면 우선 오른쪽으로 진행하여 상자에서 클라우드의 무기인 룬 블레이드(ル-ンブレイド, Rune Blade)를 입수하자. 이후 갈림길로 돌아와 왼쪽으로 진행한다. 다리 앞을 자세히 보면 오른쪽으로 갈림길이 나 있는데 갈림길을 따라 위로 올라가면 있는 상자에서 레드 XIII의 무기인 플라티나 바렛타(プラチナバレッタ, Plus Barrette)를 얻을 수 있다. 다리 입구로 돌아와 다리를 건너자.

◎ 다리를 건너 도착한 곳은 5개의 배관이 있는 곳이다. 5개의 모든 배관을 조사해야겠지만 그 전에 사다리를 타고 아래로 내려와 가장 아래에 접혀있는 사다리를 조사하여 펴 두자. 이렇게 하면 하나를 조사한 후 다시 이 곳으로 돌아올때 조금이나마 편해진다. 사다리를 편 후 숫자 4가 적혀있는 배관으로 들어가면 전체화(ぜんたいか, All) 마테리아를 얻을 수 있다. 이후 다시 올라와 숫자 2가 적혀있는 배관으로 들어가면 도착한 곳 바닥에서 티파의 무기인 오버소울(オ-バ-ソウル, Powersoul)을 얻을 수 있다.

◎ 만일 사다리를 펴 놓지 않았다면 동굴을 지나 다시 올라와야 하는데 동굴 안의 상자에서는 에릭서(エリクサ-, Elixir)를 얻을 수 있다. 보이지 않는 길을 통해 도달할 수 있으므로 이리 저리 잘 조작해 보자. 동굴 다음 지역은 5년 전 천연 마황샘을 발견했던 곳으로 바닥에서 속성(ぞくせい, Elemental) 마테리아를 얻을 수 있다. 다음으로 도착한 맵에서 종유석 사이를 지나 보물상자를 조사하면 빈센트의 무기인 스나이퍼 CR(スナイパ-CR, Sniper CR)을 얻을 수 있다. 오른쪽 아래로 밖으로 나오면 왼쪽과 오른쪽 두 개의 길이 있는데 오른쪽에는 아무것도 없으므로 왼쪽으로 가자. 길 끝에는 마황로가 있지만 마황로 안에는 아무것도 없으므로 마황로 뒤의 문을 통해 배관이 있던 맵으로 돌아오자.

◎ 모든 아이템을 얻고 싶다면 일부러 아래로 떨어져서 동굴을 들르는 것이 좋겠다. 참고로 여기서 등장하는 몬스터 중 드래곤(ドラゴン ) 으로부터는 적의 기술인 화염 방사(火炎放射, Flame Thrower)를 배울 수 있다. 미스릴 광산에서 배우지 못했다면 여기서 배우도록 하자. 또한 드래곤으로부터는 금팔찌(金の腕輪, Gold Armlet)을 훔칠수도 있다. 배관에서 더 이상 볼일이 없다면 세이브 포인트에서 세이브를 한 후 오른쪽 아래에 있는 몬스터를 조사하자. 마테리아 키퍼와의 보스전이 벌어지는데 보스로부터는 트라인(トライン, Trine)이라는 적의 기술을 배울 수 있다.
【 BOSS : 마테리아 키퍼(マテリアキ-パ-, Materia Keeper) 】
LV 38 HP 8400 MP 300
EXP 3000 AP 200 GIL 2400
물리 공격력이 매우 높고 헬 콤보 등 강력한 공격을 사용하므로 HP를 최소 800 이상으로 유지하자. 적의 기술 트라인(トライン, Trine)은 배워두면 앞으로 상당히 쓸만할 것이다. 트라인을 배워서 역으로 공격해 버리는 것도 좋다. 불 속성의 마법은 모두 흡수해 버리므로 빈센트의 첫 번째 리미트기를 포함한 각종 화염 속성 공격은 봉인하자. 이기면 쥬얼링(ジュエルリング, Jem Ring)을 얻을 수 있다.

◎ 마테리아 키퍼를 이기면 바닥에서 카운터(カウンタ-, Counter) 마테리아를 얻을 수 있다. 그 후 길을 따라가면 드디어 니블산에서 빠져나온다. 월드맵으로 나왔다면 산을 중심으로 시계 방향으로 크게 돌아 다음 목적지인 로켓마을로 가자. 이름 그대로 거대한 로켓이 박혀있는 모습의 마을이다.

◆ 로켓마을

클라우드 : 저게 뭐지…!? 녹슬고 낡은 로켓… 무엇 때문에 저렇게 큰걸 만든 거지?

[거리의 사람들에게 말을 걸어보면…]
마을 사람 : 이 마을에 대해서라면 선장에게 물어보는게 나을거야. 그걸 담당하고 있던 사람이거든.
▷ 선장?
클라우드 : 선장이란 누구지?
마을 사람 : 선장은 신라가 우주 개발에 한참 관심이 있었을 때 조종사였어. 선장은 세계 최초로 우주 비행사가 되고 싶어했었지만 사고가 있었지… 그 이후로 선장은 멀리 떨어진 이 곳에서 우주 밖으로 나가는 꿈을 꾸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어.

▷ 검은 망토를 입은 사람을 봤나?
클라우드 : 검은 망토를 입은 사람을 봤나?
마을 사람 : 검은 망토를 입은 사람이라고? 아니… 전혀 모르겠는걸.
마을 사람 : 저 녹슬고 낡은 로켓은 신라의 우주 개발 프로그램의 산물이야.
마을 사람 : 로켓을 발사하려고 했을 때 이 마을의 모든 사람들이 함께 도왔지.
노인 : 이 곳은 로켓을 발사하곤 했던 신라의 본부로 자주 사용됐다네. 기울어진 로켓을 봤겠지? 저건 신라 26호로 결코 발사되지 못했지. (다시 말을 걸면) 이건 저기 불쑥 나타났어. 덕분에 이 마을에 그런 이름이 붙게 되었지… 신라 26호. 자네도 나와 같이 로켓을 보고 싶나?
▷ 네, 같이 보죠.
노인 : (함께 로켓을 본 후) 저걸 볼때마다 항상 감동한다네. 자네를 끌여들어서 미안하군 그래. 이건 일종의 내 취미거든. 하지만 감사의 표시로 이걸 주겠네. (클라우드의 무기인 육오수길행 - 陸奧守吉行, Yoshiyuki - 획득) 이걸 소중히 잘 써줬으면 하네…
▷ 아뇨. 관심 없어요.
노인 : 음… 재미없군…

[마을 입구 왼쪽 첫 번째 건물은 무기, 방어구 상점이다.]
무기, 방어구 상인 : 무기와 악세서리가 필요하신 것 같은데 제가 도와드리죠!
무기 더미 : 골동품으로 보이는 수 많은 무기들이 있다. 이 가게의 주인은 엄청난 무기 마니아인 것 같다.

[마을 입구 오른쪽 첫 번째 건물은 여관이다.]
여관 주인 : 샹그릴라 여관에 잘 오셨어요! 하룻밤에 100 길이랍니다. 쉬다 가시겠어요?
▷ 응.
여관 주인 : 알겠습니다, 손님. 감사합니다!
▷ 아니.
여관 주인 : 그럼 나중에 다시 찾아주세요.
그림을 보는 사람 : 흠. 이거 진짜일까 가짜일까?
바의 손님 : 한 잔 마시면 편해질거야.
바텐더 : 마실것 좀 드릴까요?
▷ 얘기를 들려줘.
바텐더 : 선장을 만나 보셨나요? 선장님은 이 마을을 대표하는 사람이거든요. 그러니 그분과 얘기를 나눠보는게 좋을 거에요.
▷ 관심없어.
바텐더 : …아쉽군요. 또 찾아 주세요.
화장실의 사람 : …안에 사람 있어요.

[로켓을 함게 봤던 노인 앞의 건물로 들어가면 아이템 상점이 있다. 새로운 마테리아도 팔고 있다.]
아이템 상인 : 어서오세요! 여기는 아이템 상점입니다.
할머니 : 모든 할아버지들은 온 종일 저 로켓을 보고 있는다네. (다시 말을 걸면) 뭐, 그 사람은 정말 기계를 좋아했지…

[마을 오른쪽의 민가로 들어가 보자.]
할아버지 : 내 일은 온 세계의 사람들이 웃게 만드는 거지… (다시 말을 걸면) 음, 어디 보자… 혹시 재미있는 얘기라도 알고 있나?

◎ 집 안의 상자에서 파워 업(パワ-アップ, Power Source)을 얻을 수 있다. 집에서 나와 마을 중앙에 있는 집으로 들어가면 상자에서 바렛의 무기인 드릴 암(ドリルア-ム, Drill Arm)을 얻을 수 있다. 집의 뒷문으로 나가면 분홍색의 경비행기를 볼 수 있다.

클라우드 : 신라의 로고가 새겨져 있어. 타이니 브롱코… 멋진데.
에어리스 : 우리가 가져가 버리자! 좋아, 클라우드!
??? : 저… 무슨 일이시죠?
클라우드 : 아뇨… 그냥 구경하는 것 뿐이에요.
??? : …이걸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선장님에게 물어보세요. 선장님은 로켓에 계실거에요. 저는 셰라에요. 당신들은?
클라우드 : 저는 클라우드.
에어리스 : 에어리스에요.
티파 : 티파에요. 만나서 반가워요.
셰라 : 흠… 여러분들은 신라의 사람들이 아니군요. 우주 개발 프로그램을 다시 시작하라는 연락이 온 줄 알았어요.
클라우드 : …!?
셰라 : 루퍼스 회장이 여기에 온다고 해요. 그래서 선장님이 아침부터 들떠 있었죠.
클라우드 : 루퍼스!?

[집에서 나와 로켓 안으로 들어가 선장을 만나자.]
??? : 너희들은 여기서 뭘 하고 있는거지?
클라우드 : 선장이 여기에 있다고 들었지.
??? : 선장이라고? 선장은 바로 나다!

[이름을 입력하자. 기본은 시드 이다.]
시드 : 이름은 시드. 모두들 나를 선장이라고 부르고 있지만 말야. 그런데 용건이 뭐지?
▷ 이 로켓에 대해 알려줘.
시드 : 오! 그런 부탁이라면 얼마든지. 좋아. 그럼 설명해 주지. 신라가 의미 없는 전쟁을 하는 동안 많은 기술 장치들을 개발했다는 건 알고 있겠지? 지금은 마황 회사지만 예전에는 무기 제조 회사였어. 녀석들이 로켓 엔진을 가지고 왔었지. 우주 밖으로 나가는 건 정말 흥분되는 일이었어. 우리의 꿈은 더욱 더 커지기만 했지. 그들은 수 많은 시행착오 끝에 드디어 신라 26호라는 제대로 된 기계를 만들었지. 그들은 신라, 아니 전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파일럿인 나를 택했어. 내 말은, 흠… 그리고 마침내 발사의 순간이 찾아왔어. 모든것이 순조로왔지… 하지만 그 놈의 멍청한 셰라 때문에 발사가 엉망이 되어 버렸어. 놈들은 화가 머리 끝까지 났지. 결국 신라는 그들의 우주 개발 계획을 백지화 했어. 그 후 녀석들이 우주 개발의 미래가 어떨지 말해 주었고 내 꿈을 완전히 짓밟아 버렸어… 망할 놈들! 그 후 놈들이 찾아낸 마황 에너지는 놈들에게 유일무이한 이익을 가져다 줬지. 그들은 이제 우주 개발에는 그다지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 돈, 돈, 돈! 내 꿈은 놈들에겐 그저 재정 수치에 불과했어! 이 부서진 로켓을 봐. 난 이걸 타고 처음으로 우주에 간 사람이 되고 싶었어. 이 로켓은 매일 조금씩 더 기울어지고 있지. 이 정도라면 이제 내가 여기서 빠져나가는 것이 먼저일지, 이 놈이 넘어지는게 먼저일지도 예측이 안돼. 내 마지막 소원은 회장과 얘기를 해보는 거야…
▷ 루퍼스가 온다던데?
시드 : 그래! 분명 우주 프로그램을 다시 시작하자는 소식을 전하기 위해서일거야. 젊은 회장, 그게 바로 우리가 원하던 거지! 녀석도 여전히 꿈을 가지고 있었던 거야!
▷ 타이니 브롱코를 빌릴 수 있을까?
시드 : 너 돌았냐!? 그건 내가 가장 아끼는 물건이란 말이다. 빌려줄 수 없어.
보이지 않는 길이 많다. 사다리를 펴 두자. 타이니 브롱코! 선장인 시드이다.

출처: (구)파판랜드 - https://web.archive.org/web/20220927081801/http://ffland.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