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F7] 공략 - Disk 1 - 콜네오의 최후 ~ 오강의 탑

[FF7] 공략 - Disk 1 - 콜네오의 최후 ~ 오강의 탑
18. Disk 1 - 콜네오의 최후 ~ 오강의 탑
◆ 콜네오의 최후

[마을 정 북쪽으로 난 길로 가면 다챠오에 도착한다. 레노와 루드가 있는데...]
레노 : 여기까지 왔군 그래. 우리들은 둘로 나눠 행동할거야. 뭘 하든 상관 않겠지만 이리나를 위험하게 하지 말아줘. 걱정마. 우리도 유피를 공격하지 않을테니 말야. 그럼...

◎ 갈림길에서 왼쪽으로 가면 루드가 있는데 말을 걸면 아무말 없이 다른 곳으로 가버릴 뿐이다. 갈림길로 돌아와 위로 간 후 오른쪽으로 가면 레노가 있는데 말을 걸면 아래와 같은 말을 하고 가버린다. 이전 맵으로 돌아와 레노를 따라 오른쪽으로 가자.

레노 : 멍청히 서 있지 말라고. 놈들은 우릴 기다려주지 않을테니 말야!

◎ 루드가 동굴앞에 서 있는데 말을 걸면 동굴 안으로 들어간다. 안에 있는 상자에서 시드의 무기인 드래곤 랜스(ドラグ-ンランス, Dragon Lance)를 얻을 수 있으며 그 이상은 불길 때문에 더 들어갈 수 없다. 나중에 들어갈 수 있을 때가 오므로 밖으로 나가자. 위로 올라가면 전망 좋은 곳에 도착하는데 레노가 서 있다.

레노 : 너희들도 놈들이 여기 있을거라고 생각한 건가? 잘못 짚었어. 이 이상 놈들이 갈 수 있는 곳은 없어.

[아래로 내려가면 콜네오가 이리나와 유피를 조각상에 매달아두고 있다.]
유피 : 풀어 줘!!!
콜네오 : 좋아, 좋아~ 새로운 취미로 하면 재밌겠는걸! 누가 좋을까? 흠... 흠... 이 아가씨로 할까?
이리나 : 이... 이봐, 난 턱스라고! 이런 짓을 하면 무사할 것 같아!?
콜네오 : 아니면 이 아가씨로 할까?
유피 : 제길! 이럴줄 알았다면 함정 탈출 기술을 좀 더 제대로 배워두는 거였는데!!
콜네오 : 흠!!! 정했어, 정했어~! 오늘 밤의 상대는... 이 활기차 보이는 아가씨로 하겠어!
유피 : 젠장! 장난치지마, 할배! 마테리아도 없는 주제에!
콜네오 : 오! 그 버릇없는 점이 마음에 들어! 우히! 우히!
클라우드 : 좋아, 거기까지다!!
콜네오 : 응? 뭐야, 뭐야! 누구지!? 거기 누구야?
유피 : 앗! 클라우드...!
콜네오 : 후아! ...오랜만인데.
클라우드 : 잊어버렸다고 하진 않겠지...
에어리스 : 이상한 사람이군요. 이런 짓을 하다니!
빈센트 : 어떻게 되든 상관 없지만 하는 짓이 마음에 안드는걸?
콜네오 : 닥쳐! 그 이후로 내가 얼마나 힘들었는지 알기나 해? 긴 얘기이긴 하지만...
클라우드 : 듣고싶지 않아! 유피와 이리나를 풀어줘!
콜네오 : 흠... 너희들 진지한 모양이군... 좋아, 좋아. 나도 장난칠 시간은 없지... 그때는 귀여운 나의 아프스를 잘도 없앴겠다? 더 이상 나의 신부 찾기를 방해한다면 새로운 애완동물로 상대해 주겠어. 라프스! 이리와!!
【 BOSS : 라프스(ラプス, Rapps) 】
LV 39 HP 6000 MP 300
EXP 3200 AP 33 GIL 20000
이런걸 애완동물이라고... 근접 공격도 강하지만 가끔 사용하는 에어로는 약 1500 정도의 데미지를 주므로 HP가 낮다면 즉사할 수 있다. 마테리아가 없는 상황이므로 에어리스의 리미트기나 아이템으로 회복을 할 수 밖에 없다. 클라우드가 육오수길행을 장비중이라면 아군이 전투불능이 되었을 때 공격력이 배가 되므로 조금은 편해질지도 모르겠다. 이기면 평온함의 반지(安らぎの指輪, Peace Ring)를 얻을 수 있다.
콜네오 : 잠깐... 잠깐만 기다려 줘!
클라우드 : 이번엔 뭐야?
콜네오 : 잠깐이면 되니까 내 말좀 들어봐. 나같은 악당이 자존심을 버리고 목숨을 구걸하는건 어떤 때라고 생각해?
▷ 1 죽음을 각오했을 때
콜네오 : 땡! 틀렸어!
▷ 2 승리를 확신하고 있을 때
콜네오 : 우호! 맞았어!
▷ 3 뭐가 뭔지 모르겠을 때
콜네오 : 흠..! 아깝지만 정답이 아냐...!

[무엇을 택하던 결과는 같다. 콜네오가 이리나와 유피를 거꾸로 세운다.]
이리나 : 꺄악!
유피 : 나 열받았어!
콜네오 : 이 스위치를 누르면 그대로 아래로 떨어지지. 찌그러진 토마토 완성!
클라우드 : 제길...!
에어리스 : 알았어요...
빈센트 : ...!
콜네오 : 그렇다면 그쪽의 언니도 나한테 주겠어? 하하하! 마지막에 웃는건 나였군!
레노, 루드 : 아니, 우리들이다!
콜네오 : 응? 뭐야, 뭐야! 누구지!? 거기 누구야? ...턱스!
레노 : 네 녀석이 비밀을 누설했을 때부터 이렇게 될 걸 알았겠지. 우리가 개인적으로... 잘 보살펴주지.
콜네오 : 제길! 이렇게 된다면 다 같이 죽는거야!

[루드가 나타나 콜네오를 공격한다.]
콜네오 : 윽...!
레노 : 좋은 타이밍이야, 루드.
루드 : ...할 일을 했을 뿐이지.
레노 : (매달려 있는 콜네오의 손을 밟으며) 그럼 콜네오. 금방 끝나니까 들어 보라고. 우리들이 저 녀석들과 손을 잡으면서까지 왜 너를 쫓은 거라고 생각해? 1 죽음을 각오했을 때, 2 승리를 확신하고 있을 때, 3 뭐가 뭔지 모르겠을 때.
콜네오 : 2... 2번?
레노 : 전부 틀렸어.
콜네오 : (레노가 콜네오의 손을 짓이기고) 안돼...! 잠깐, 그만...! (아래로 떨어지며) 아아아아아아악!
레노 : 정답은...
루드 : ...우리의 일이니까.
이리나 : 선배님들 고마워요...! 선배님들이 구하러 와 주리라고는...
레노 : 약해지지 마. 넌 턱스라고!
이리나 : 네... 네, 알겠습니다!
에어리스 : 도와줘서 고마워요.
루드 : ...
레노 : (전화가 걸려오고) 네... 레노입니다. 그래... 그래... 즉시 착수하지.
이리나 : 회사인가요?
레노 : 그래, 클라우드 일행을 찾으라는군...
루드 : 일인가...?
레노 : (잠시 긴장된 분위기) 아니, 오늘은 비번이야.
유피 : 이봐! 어떻게 되든 좋으니까~ 내려줘~!

[유피의 집으로 돌아온 일행. 유피가 손수 마테리아를 장비해 주고 있다.]
유피 : 휴. 이걸로 됐어. 이제 마테리아가 원래대로 돌아갔어.
클라우드 : 이봐... 전부 엉멍으로 장비했잖아.
유피 : 응? 아, 괜찮아, 괜찮아... 까다롭게 굴지 말라고! 어쨌든 정말 위험했어... 아니, 평소의 나라면 그런 녀석은 파바박! 하고 처리해 버렸을텐데 말야. 정말 그 콜네오라는 녀석 별것도 아닌 녀석이야. 그런 녀석이랑 승부할 바에는 아버지랑 하는게 더 낫다고. 그래, 맞아. 그러고 보니 턱스 녀석들은 아주 좋은 때에 나타났지. 어쨌든 마테리아도 전부 무사히 되찾았고 말야. 그럼 힘을 내서 여러분들과 여행을 계속... (일행이 모두 나가버리고) 이봐!! 자... 잠깐! 아, 알았어. 이것도 너희들한테 줄테니까 말야. 자, 봐, 보라고!

[MP 흡수(MPきゅうしゅう, MP Absorb) 마테리아를 돌려 받는다.]
유피 : ...아이 참! 기다려! 누가 뭐래도 난 너희들을 따라갈거야! ...다음번에야 말로 반드시...

◎ 유피로부터 마테리아를 돌려 받으면서 유피와의 호감도가 10 증가한다. 마테리아를 모두 돌려받았지만 유피가 엉망으로 장비해 주었을 것이다. 새로 마테리아를 장비한 후 우타이의 고양이들이 잔뜩 있던 집으로 가 보면 2층으로 올라갈 수 있도록 고양이가 비켜서 있다. 2층 안쪽의 상자에서 HP 흡수(HPきゅうしゅう, HP Absorb) 마테리아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무기 상점에서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게 된다. 유피가 일행에게 팔지 말라고 했었다고... 볼일이 끝났다면 우타이 주변에서 적의 기술을 배워보자.

◎ 풀밭 주변에서 나오는 족잠초(足斬草) 로부터는 적의 기술인 매직해머(マヅックハソマ-, Magic Hammer)를 배울 수 있다. 또한 해안에서 등장하는 아다만타이마이(アダマンタイマイ ) 로부터는 이로운 마법인 데스포스(デス-フォ-ス, Death Force)를 배울 수 있다. 죽음의 선고 마법에 걸리지 않도록 방지해 주는 기술로 조종해서 배우도록 하자. 덤으로 아만타이마이에게 훔치기를 시도하면 아다만 팔찌(アダマンバングル, Adaman Bangle)를 얻을 수 있다.
전망 좋은데? 불길로 더 갈 수 없다. 멋진 턱스! 엉망으로 장비해 주다니!

◆ 오강의 탑

◎ 이 시점에서는 오강의 탑에 도전할 수 있다. 예전 유피를 찾다가 오강의 탑에 대해 들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고도의 집이 있는 맵 안쪽에는 5층으로 된 거대한 탑이 있는데 유피를 파티에 넣어 가면 층마다 있는 사람들과 유피가 1:1로 싸우게 된다. 전투에서 이기면 다음 층으로 올라갈 수 있고 이런 식으로 5층까지 모두 올라가면... 어쨌든 1층에 있는 고리키에게 말을 걸어보자.

고리키 : 오, 유피 아가씨! 오늘 이 탑으로 올라가실 건가요?
▷ 그래, 맞아.
고리키 : 그렇다면 나 신성한 고리키가 첫번째 층에서 당신을 상대해 드리도록 하죠!
▷ 아냐!
쉐이키: 요! 쉐이키라고 불러! 내가 고리키와 네가 싸우는걸 지켜봐 주겠어!
고리키 : 그럼, 갑니다! 파워 체인지!
【 BOSS : 힘의 고리키(力のゴ-リキ, Gorky) 】
LV 30 HP 3000 MP 150
EXP 1500 AP 50 GIL 0
바람 속성이 약점이며 공중에 떠 있으므로 대지 계열의 마법은 효과가 없다. 물리 공격이 강하며 그라비데 같은 공격도 사용하므로 회복을 게을리 했다가는 당해버린다. 바리어를 사용하므로 물리 데미지를 주기 까다로운데 그때 그때 회복하면서 리미트기로 승부하면 무난히 이길 수 있다.


고리키 : 잘 하셨습니다, 유피 아가씨!
유피 : 당연하지!
쉐이키 : 흠, 좀 활발한 여자라고 생각했었는데 꽤 하는걸! 그럼, 다음 층에서 네가 얼마나 할 수 있는지 보기로 할까...

[2층으로 올라가 쉐이키에게 말을 걸자.]
유피 : 다음은 누구지?
쉐이키 : 넌 장님이냐? 내가 여기 있잖아?
유피 : 뭐? 이런 꼬마랑 싸워야 한단 말야?
쉐이키 : 흥! 꼬마라고. 난 어떤 바보같은 여자애보다 훨씬 어른이라고!
유피 : 뭐, 뭐라고 했어!?
쉐이키 : 내 말 뜻을 알겠어? 그렇게 화내다니 미숙해 보인다고! 날 쓰러뜨리기 전에는 좋아하지 않는게 좋을껄!
유피 : 그럼 어디 볼까...!
쉐이키 : 니가 잘할 수 있는 거라곤 숨쉬는 것 뿐이라고! 정말 단단히 각오한거야?
▷ 잔소리는 그만 두라고!
체호우 : 흠, 마침내 고리키를 넘어선 자가 나타났군 그래. 이 체호우의 차례인 것 같군.
쉐이키 : 간다, 애송이! 스피드 체인지!
▷ 너한테 졌어.
쉐이키 : 포기한 주제에 말이 많군, 애송이!

【 BOSS : 속도의 쉐이키(速さのシェイク, Shake) 】
LV 32 HP 4000 MP 180
EXP 2000 AP 50 GIL 0
약점이 없으며 통상 공격 이외의 특별한 공격은 없는데, 유피를 분노 상태로 만들어주는 공격을 하기 때문에 분노 상태가 되면 앞으로가 편해질 것이다. HP가 줄어들면 반격 기술을 사용하므로 리미트기 등으로 단숨에 쓰러뜨리도록 하자.



쉐이키 : 우아아아아! 너 좀 하는데 그래!
유피 : 물론이지!
체호우 : 호호호... 오랜만에 싸워보겠군...

[3층으로 올라가 체호우에게 말을 걸자.]
스타니프 : 쉐이키마저 진 것 같군. 체호쿠 당신이 싸우는 건 오랜만이군요.
체호우 : 안타깝지만 여기까지에요. 스타니프, 당신이 거기서 지켜봐 줘요.
유피 : 그런일은 일어나지 않을거야! 젊음의 힘을 가르쳐 주겠어!
체호우 : 꼬마 아가씨, 그렇게 마음대로 말하다간 큰 코 다치고 말거에요.
▷ 준비 됐어.
체호우 : 호호호. 내 무시무시한 마법의 맛을 본 후에도 그렇게 말할 수 있을지 두고 보죠... 매직 체인지!
▷ 그만 두자고요, 할망구.
체호우 : 호호호. 간신히 서 있는 정도인 꼬마에게 뭘 기대한 거죠!?
스타니프 : 우선, 체호우가 너와 함께 있어줄거야...

【 BOSS : 마법의 체호우(魔のチェホフ, Checkhov) 】
LV 34 HP 5000 MP 210
EXP 2900 AP 50 GIL 0
바람 속성의 약점이며 노려봐서 마비 상태로 만들지만 미리 마비에 무효인 악세서리를 장비하고 있다면 바보나 다름없는 상대이다. HP 흡수 정도 외에 위력적인 공격은 없으므로 적당히 썰어주자. 이기면 냉기의 반지(冷氣の指輪, Cold Ring)을 얻을 수 있다.


체호우 : 날 쓰러뜨리다니 믿을 수 없군요...
유피 : 당연하지!
스타니프 : 이거 재미있어 지겠군...! 오랜만에 누군가와 온 힘을 다해 싸워보겠는데...

[4층으로 올라가 스타니프에게 말을 걸자.]
스타니프 : 룰은 각 층의 최고의 무예가가 너와 겨루는거다... 이 탑은 5층으로 되어 있으니, 4층이 가장 높지... 그렇다는 것은 누구도 무기의 달인인 나를 쓰러뜨린 적이 없다는 것이다! 아직도 도전할 마음이 있는가...?
▷ 덤비기나 하라고!!
스타니프 : 네가 마음에 들었어! 그럼 잘 보라고... 웨폰 체인지!
▷ 관두겠어!
스타니프 : 넌 4층을 아무 문제없이 통과할 수 있는 자는 아닌 것 같군...

【 BOSS : 무기의 스타니프(武のスタニフ, Staniv) 】
LV 36 HP 6000 MP 240
EXP 3600 AP 50 GIL 0
특별한 약점은 없으며 슬픔 상태로 만드는 외침 공격을 사용하지만 그 외의 특별한 공격이 없기 때문에 역시 쉽게 쓰러뜨릴 수 있다. 이기면 에릭서(エリクサ-, Elixir)를 얻을 수 있다.




스타니프 : 이, 이런...!?
유피 : 당연하지!
고리키 : 훌륭하군요! 레벨과 스킬이 향상되었어요...
쉐이키 : 오호! 생각했던 것보다 어리기만 한 풋내기가 아닌걸!
체호우 : 물론이에요. 우리 모두가 졌지만...
스타니프 : 넌 뛰어난 실력의 우리 네 명을 쓰러뜨렸지만, 그 분을 상대해야 할 거다...!

[모두 위로 올라간다. 마지막 상대를 만나기 위해 5층으로 올라가자.]
유피 : 아, 아빠!?
고도 : 유피, 네가 여기까지 왔다니 기쁘구나!
유피 : 왜, 왜 아빠가...
고도 : 너의 기술을 시험해 보는 것으로 답을 해주겠다! 뒤로 물러서선 안된다. 나에게 죽일듯이 덤벼봐라! 그렇지 않으면... 내가 널 죽이겠다!
유피 : 저... 저기요!
고도 : 뭘 하는거냐! 삼라 체인지! ...!!
【 BOSS : 고도(ゴド-, Godo) 】
LV 41 HP 10000 MP 1000
EXP 5000 AP 60 GIL 40000
바람 속성이 약점이며 3 가지 가면을 가지고 있는데 어떤 가면이 활성화 되어 있는지에 따라 공격 패턴이 다르다. 붉은 가면은 물리 공격 위주이고 흰색 가면은 각종 상태이상 및 마법 공격을 해오며 갈색 가면은 회복을 한다. 트라인이나 그라비가 등 강력한 공격을 사용하며 수면, 미니멈 등의 상태 이상에 걸릴 수 있으므로 아이템도 적극 활용하자. 쓰러뜨리면 유피의 레벨 4 리미트기를 배울 수 있는 아이템인 삼라만상(森羅万象)을 얻을 수 있다.
유피 : 헥... 헥...
고도 : 헉... 헉...
유피 : 아빠... 나쁘지... 않았어요...
고도 : 너도 정말... 강해졌구나...
유피 : 헤... 하하...
고도 : 헤헤...
유피 : 하하하하하하...!
고도 : 와하하하하하...!

[얼마나 시간이 흘렀을까...]
고도 : 유피, 너에게 이걸 줄 때가 왔구나... 이건 리바이어선 마테리아다. 받아라.

[리바이어선(リヴァイアサン, Leviathan) 마테리아를 얻는다.]
스타니프 : 하지만 고도님. 그 리바이어선 마테리아는 관습에 따라 이 탑을 정복한 사람에게만 주는 것이지 않습니까...
유피 : 관습, 관습, 관습... 말만 들어도 머리가 아프다고요! 정말 바보같아!
고리키 : 유피 아가씨, 조용히 해 주세요!
유피 : 그럼 남은 당신들은요? 당신들은 힘을 가지고 있어요... 이런 탑에 갇혀 있는게 좋아요?
고도 : 유피...!
유피 : 아빠도 마찬가지에요...! 아빠 때문에 전쟁에서 졌다고요! 덕분에 우타이는 이렇게 평화롭게 되었고요!
체호우 : ...무슨 말을 하고 싶은거죠?
유피 : 우타이를 지저분한 관광지로 만들어 버렸다고요... 어떻게 그럴수가 있죠? 다챠오 상과 리바이어선에게 부끄러운줄 아세요!!
고도 : ...
쉐이키 : 어린애같은 소리 하고 있네.
유피 : 방금 뭐라고 했어...!?
고도 : 유피!! 날 용서해라. 모두 내 잘못이다.
고리키 : 고도님, 무슨 말씀이십니까!
고도 : 전쟁에서 지고... 우타이를 이렇게 만들었다. 전부 내 잘못이다...
체호우 : 고도님!!
고도 : 조용!! 유피... 나도 전에는 너처럼 전쟁을 바랬었다. 하지만 전쟁에서 진 후 난 생각했다... 강함만이 적을 이길 수 있는 것인가? ...아니면 뭔가 다른 이들에게 보여줄만한 것이 없을까...? 힘에는 힘. 그건 신라의 방식과 다를것 없어...
유피 : ...
고도 : 네가 우타이를 위해 마테리아를 찾아다녔다는 것은 알고 있다. 하지만 지금 내가 힘을 숨기고 있는 것은 우타이를 위해서다... 그리고 나는 두 가지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결심이 없는 힘은 아무것도 아니다. 그리고 힘이 없는 결심 또한 쓸모가 없다...!
스타니프 : 고도님...
고도 : 자네들, 유피를 잘 부탁하네! 자네들은 결심과 힘 모두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네!
레드 XIII : 그녀가 우릴 방해하지 않는다면!
클라우드 : 좋아. 상관없어.
고도 : 가라, 유피! 더 강한 우타이를 위해!
유피 : 아빠...
고도 : 나는 네가 돌아올 때까지 다섯명의 신성한 신을 보살피겠다! 가라! 반드시 살아서 돌아와라!
유피 : ... 물론이죠!
고도 : (모두 퇴장하고 떠나려는 유피를 불러 세우며) 유피, 잠깐만. (귓속말로) 저놈들이 가진 마테리아 말이다... 녀석들의 싸움이 끝나면 계속 놈들에게 필요할 것 같니?
유피 : 아빠...!
고도 : 가라! 끝까지 살아 남아라! 그리고 돌아와라! 마테리아를 가지고!
유피 : 헤헤... 알겠어요!
오강의 탑에 도전하자. 한 층씩 돌파하자. 5층에는 고도가? 뻗어버린 두 사람.

출처: (구)파판랜드 - https://web.archive.org/web/20220927081801/http://ffland.net/